본문으로 바로가기

[ML] 아나콘다 설치

category Helloworld!/Machine Learning 2018. 9. 10. 19:59
machine learning 을 위한 랭귀지 중 대표적인건 R과 python 이 있는데요, 전 python 을 통해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을 사용하실 분은 R studio를 통해, python 은 pyCharm 을 통해 개발에 도움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우리는  python 으로 하기로 했으니 이제 관련 프로그램을 알아보고,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python  버전은 크게 2.x 와 3.x 로 볼 수 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3버전과 2버전이 문법과 관련 함수 사용법이 약간 달라 2.x 소스로 3.x에서 실행하면 문법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ㅡ ㅡ;;
전 일단 3.6 버전을 아나콘다를 통해 설치하겠습니다.

1) 아나콘다 설치

구글에서 '아나콘다'를 치면 뱀이 악어를 칭칭 감고 있는 징그러운 사진이 뜨니까.. 검색시에는 꼭 "아나콘다 파이썬" 으로 하는게 비위에 좋습니다.

파이썬과 아나콘다의 관계 :
아나콘다는 파이썬을 비롯한 여러 툴을 포함한 개념입니다. 사용하기 편리하게 묶음 상품(패키지) 로 툴을 제공해
툴들을 일일히 설치하지 않아도 되서 편리합니다.
파이썬은 pip 툴만 포함하고 있고, 아나콘다는 파이썬과 pip, sklearn, numpy, pandas 등등을 포괄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파이썬과 아나콘다 둘 중에 아나콘다만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나콘다 설치 링크

https://www.anaconda.com/download/


링크를 타고 가면 아래와 같은 사진이 나옵니다. 

아나콘다는 파이썬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파이썬 버전을 선택해 줍니다. 우리는 3.6으로 갑니다 (anaconda 5.2) 



저는 64bit로 설치하겠습니다. 



Next, Next... 를 계속 눌러 진행해 줍니다. 



나만을 위한 아나콘다를 설치해봅시다.

All users는 콘다와 모든패키지를 여러명이서 사용할 때를 위함인데, 그럴필요가 없으니 Just Me 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나콘다 설치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설치 누르고 한참 기다리고 나면  anaconda3 폴더로 설치 완료가 될겁니다. 

다음에는 pychram 을 설치하고 필요한 툴을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