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WS] RDS Security Groups 변경

category Helloworld!/Amazon AWS 2016. 7. 9. 21:36

EC2 에 프로젝트 소스를 올리고 거기에 필요한 DB 는 RDS 를 써서 사용하고 있었다.
로컬에서 실컷 RDS 로 만든 DB 연결해서 테스트 잘해보다가,
잘되는거같아서 EC2 에 소스를 올려서 돌려보니 계속 다음과 같은 에러난다.

ERROR 2002 (HY000): Can't connect to local MySQL server through socket '/var/lib/mysql/mysql.sock'

EC2 를 연결하고 RDS 로 DB를 만들어사용하고 있기때문에
EC2에는 DB 관련 설정을 안해놔서 (설치조차 안함) mysql.sock이 없다.
다른 블로그를 찾아보니까, RDS 인스턴스를 만든 후 Security group (접속 보안 설정) 을 해줘야한다고 한다.
(뭐지.. RDS 유료로 샀을 때는 이런거 안했던거같은데)

1. 우선 RDS Dashboard 에서 Instances를 본다.


2. 사용중인 Instance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한다음 See Details 를 클릭한다.



3. 그럼 다음과 같이 Security and Network 에 Security Groups 가 있다. rds-launch 어쩌구리 부분을 클릭.


4. 그럼 다음과 같은 네개의 탭중에 Inbound 를 클릭하면 내 DB에 접속보안 설정을 확인/수정할 수 있다.

수정을 원한다면 Edit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5. 모든 곳에서 접속되도록 완전 열어도 되고 EC2에만 사용하고 싶다면 private IP를 사용해서 EC2에서만 접속 되도록 하면 된다.

(반드시 private IP 사용, public  IP는 서버를 재가동시키면 바뀐다고 한다.)



나처럼 MYSQL 2002 에러가 났던 이유는 여기서 CUSTOM IP 로 (내가한적 없는거 같은데) 지정하며 원하는 IP에서만 접속 되도록 해놨기 때문에 위처럼 에러가 났었던 거다...

우선 아무곳에서나 접속 되도록 변경하니까 에러 없이 접속되서 원하는 정보를 볼 수 있었다.


private IP 는 EC2의 dashboard에서 private IP 를 볼 수 있다


참고사이트

http://www.se.or.kr/147

http://applejara.tistory.com/262 : 이 사이트는 MySql 설치/사용 시 나는 에러 유형별 대처방법 정리되있길래 가져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