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MAC] 터미널이란

category Helloworld!/MAC 2013. 10. 9. 15:13
터미널이란


- Mac OS X에 부속된 에뮬레이터로 일반적인 UNIX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다. 

- 참고로 OS X는 UNIX계통의 OS이며 Windows는 NT계열의 OS입니다.
- OS X에서는 통상 그래피컬 유저 인터페이스(GUI)를 사용합니다만 터미널을 사용할 경우는 커맨드를 텍스트형식으로 입력해야함
- 우선 기본 커멘드 명령어 
   ls:지정한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표시한다
   cd:다른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sudo:root 권한을 부여한다
pwd:현재 위치 확인한다
touch:새로운 파일 생성한다
mkdir:새로운 폴더 생성한다
rm:파일 또는 폴더를 지운다

또한 sudo커맨드를 사용할 때는 OS X의 시스템 패스워드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고 잘못 입력하면 복구할 수 없을 수도 있으니 주의할 것.


[ 대용문자 입력기능을 끄기 ]


Lion이나 Mountain Lion에서는 특정한 키(a나 e 등)를 계속 누르면 대용문자 입력화면이 표시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대용문자를 입력하지 않는 유저입장에서는 짜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죠. 이 기능을 끄려면 터미널을 실행하고 다음의 커맨드를 입력해보세요. 

defaults write -g ApplePressAndHoldEnabled -bool false 입력하면 리턴키를 누르고 로그아웃하세요. 

다시 로그인해서 꺼져있는지 확인하세요. 

다시 기능을 키고 싶다면 커맨드 내의 「false」를 「true」로 입력하기만 하면 됩니다.


참고 사이트 : http://valley.egloos.com/viewer/?url=http://isao76.egloos.com/2416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