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우선 로그인을 한다



2. 그럼 아직 프로젝트를 하나도 만들지 않은 상태일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create project라는 버튼을 클릭한다.



3. Project를 만들기 위해 Project name, project key, description등을 입력한다.

- project name은 내가 지정할 프로젝트 이름 입력.

- project key는 자동으로 입력되지만 본인이 직접 입력 가능하다. 

- description은 입력하지 않아도된다. 프로젝트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입력한다.

- proejct avatar는 입력하지 않아도되며 자동으로 이미지가 들어간다. 프로젝트의 마크(?)를 지정할 때 사용.

다 입력 했을 경우 create proejct를 클릭한다.



4. 그러면 repositories를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화면으로 이동 된다.

Create repository 클릭



5. repo 이름 입력하고 create repository 클릭



6. 그러면 repository가 비여있다고 뜨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된 페이지로 이동된다.

여기서 빨간글씨로 user name이라고 되있는 곳은 내가 stash 가입할 때 등록한 나의 이름이며,

userid@email.com은 stash 가입시 등록한 나의 이메일 주소

userid는 stash 가입시 등록한 나의 아이디를 말한다.


밑에 설명한 순서대로 사용해도되지만 다음 경우는 git brush(command창)을 이용해야한다.


다음부터 내가 설명할 방법은 tortoise git이라는 GUI로 된 툴을 이용해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tortoise 설치방법이나 설명은 다른 포스팅글을 참고하면 된다.

(tortoise git 설치 글)



7. 우선 내가 repo를 지정할 폴더에 git을 초기화 시킨다.

    내가 지정할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Git Init Here



8. 그럼 다음과같이 지정한 폴더들이 add된 상태가 되며 (느낌표가 폴더아이콘에 생기는 상태를 말함) .git이라는 폴더가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git이 안보인다면 폴더 속성에서 숨김파일 보기를 체크하면 된다.



9.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tortoiseGit - Setting



10. 다음과같이 User 정보를 입력한다. Name과 Email을 입력하면 된다. 아무거나 상관없지만 왠만하면 stash 가입할 때 썼던 정보와 동일하게 쓰는것을 권장한다.

이부분이 6번에서 보여준 내용중 Configure Git for the first time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11. 다음 remote를 지정한다. 창의 왼쪽 메뉴에 보면 git메뉴 하단에 remote가 있다. 클릭 한 후 remote 이름을 지정하고 URL을 입력한다. remote이름은 왠만하면 origin으로 할것.

이때 URL은 6번을 보면 My code is ready to be pushed에

git remote add origin http://userid@localhost:7990/scm/kshp/devel.git 라는 부분에 밑줄친 부분을 말하며 취소선 그은 부분은 아마 각자 다른 주소일것이다. (내 아이디와 내가 지정한 프로젝트와 repo 이름이 들어가있다) 이 URL을 입력한다.



12.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다음과같이 remote를 추가할 것이냐고 묻는다. YES 클릭


13. remote 추가하면 추가한 remote를 fetch를 한다. stash와의 연결을 테스트한다고 보면된다. remote는 origin(위에서 지정한 remote이름) 을 선택하고 OK



14. 연결 시도 중...



14-1. 연결중 비빌번호를 입력해야되면 비밀번호도 입력하고.... 



15. 다음과같이 success 라고 파란글씨가 뜨면 연결 성공이다. 만약 빨간 글씨로 fail이라고 뜨면 fail된 이유가 나오니 확인하고 다시 시도해보도록 하자.



16. 다시 마우스 오른쪽 클릭 - git commit -> "master" 클릭



17. 처음으로 commit을 한다. Message에 commit시 입력할 설명을 넣고. changes made에서 commit할 파일들을 선택한다음 OK를 클릭한다.



18. Commit도 완료. 



19. 마지막으로 Push를 해본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 tortoiesGit - push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Push 창이 뜬다. remote는 origin으로 선택하고 OK 



20. Push도 성공



21. 차례데로 위와 같이 다 성공했으면 다시 stash 화면으로 돌아와서 하단에 있는 refresh 버튼을 클릭한다. (또는 F5, 새로고침을 클릭해도된다)



22. 그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사라지고 내가 방금 push한 파일들이 나열된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렇게 Project & repository 연동 성공이다 



참고사이트는 따로 포스팅해놨다

http://88240.tistory.com/entry/Git-Atlassian-Stash

위에 포스팅한 글 중에서 사용방법 동영상에 가면 하나하나 따라할수 있도록 동영상을 만들어놓은 것이 있다. 참고하길...